'김해시신공항대책민관협의회'는 30일 오후 2시 '김해신공항 대책 마련을 위한 민관협의회 제2회 임시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박종길(인제대 환경공학과 교수) 위원장을 비롯해 시 공무원 2명, 김해시의원 3명, 전문가, 시민단체 대표, 지역 대표 등 협의회 위원 12명이 참석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지난 1년간 김해공항 항공기 종류 및 소음 수치, 하루 항공기 운항 정밀 분석 등을 토대로 미국연방항공청에서 개발한 '통합소음모델(INM)' 프로그램을 활용해 운항 항공기, 운항 규모, 입·출항 비행로 등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용역을 진행했다.
중간 결과에 따르면 김해신공항을 건설할 경우 '소음대책지역'인 75웨클 이상은 9.0㎢에서 25.5㎢로, 70웨클 이상인 '소음인근지역'은 20.5㎢에서 59.7㎢로 늘어난다.
경남발전연구원은 김해의 경우 소음대책지역에 칠산서부동 550가구 1200명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했다. 소음인근지역은 1.9㎢에서 12㎢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외동 2만 3190가구 6만 1300명, 칠산서부동 2110가구 5400명, 회현동 920가구 2000명, 불암동 270가구 500명, 주촌면 260가구 500명, 부원동 50가구 100명 등 6개동에서 2만 6800가구 6만 9000명이 소음피해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용역을 진행하면서 하루 운항 회수는 기존 335회에서 819회로 증가하는 것으로 봤고, 신설 활주로는 국토부의 발표대로 3.2㎞, 오후 11시~오전 6시 운행제한이 있는 것으로 가정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와 경남도의 요구대로 활주로를 3.8㎞로, 부산시의 주장대로 운항시간을 24시간으로 각각 늘린다면 소음피해지역은 훨씬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경남발전연구원은 항공기 소음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음피해 지역 정밀조사 △소음대책지역 기준 확대(현재 75웨클 이상에서 70웨클 이상) △활주로 및 이·착륙로 방향 조정 △공항소음 자동 측정망 설치 및 운용 보완 등을 제언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협의회의 추가 의견 등을 보태 오는 4월 중 최종 용역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민관협의회는 최종 결과를 국토부에 전달하고, 5월 대선 때 대선 후보들에게 김해신공항과 관련한 김해의 피해를 적극 알릴 계획이다. 4월 7일 개막하는 가야문화축제에 부스를 설치해 김해공항 확장에 따른 김해의 피해를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민관협의회 위원들은 "평균 소음도가 아니라, 가장 피해가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는 계절, 날짜 등의 용역 결과를 추가 실시해 시민들에게 최악의 상황을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